News중앙일보

가을맞이 인테리어, 트렌드 쫓기 보다 라이프 스타일 고려

By 2023년 09월 06일 9월 9th, 2023 No Comments
  • 가구, 가전 등 유행 컬러 피하고
  • 소품 교체만 해도 분위기 전환

여전히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어느새 달력은 9월 한복판이다. 각종 부동산 정보 사이트 설문조사에 따르면 팬데믹 동안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인테리어 용품 판매가 느는 등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막상 집안 분위기를 바꿔보고 싶은 생각은 굴뚝이지만 시작려하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도 막막하기만 하다. 가을을 맞아 적은 돈으로 집안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인테리어 팁을 알아봤다.

▶ 예산 세우기

인테리어를 계획했다면 일단 예산 계획부터 세워야 한다. 그리고 정해진 예산 내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인테리어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 가장 합리적이다. 예를 들어 천장에 핀조명을 설치하기 위해 전기 배선이나 구조 변경을 시행할 경우 비용이 많이 들지만 조명 기구 교체나 새 페인트는 적은 비용으로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 공동 공간 우선시

▶ TV 중심 거실 탈피

거실 인테리어에서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레이아웃. 많은 가정에서 거실은 TV를 중심으로 레이아웃돼 있게 마련인데 최근 거실 인테리어 트렌드는 TV가 없는 거실이다. 최근 각종 디지털 기기로 인해 TV 시청 시간이 줄기도 했을뿐더러 가족들간 대화를 위해 큰 테이블을 배치하기도 하고 벽난로나 예술작품 중심으로 거실 인테리어를 하기도 한다. 이런 트렌드에 발맞춰 삼성은 TV를 시청하지 않을 때는 명화 액자처럼 보이게 하는 ‘더 프레임’을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침실

보통 인테리어를 하는데 있어 많은 이들이 외부인에게는 노출되지 않는 침실 인테리어는 소홀하게 된다. 그러나 침실은 하루중 적잖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며 휴식을 위한 가장 중요한 공간이므로 거실 다음으로 인테리어에 신경써야 한다. 침실은 주방이나 욕실 만큼 인테리어 교체에 큰 비용이 들지 않는다. 대신 매트리스를 교체하거나 오래된 독서용 의자나 램프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분위기를 전환할 수 있다.

▶ 인테리어 블로그 참고

집안 인테리어 변화를 위해 가장 많이 참고하는 것이 바로 인테리어 전문 잡지. 그러나 전문 잡지는 주로 비용이 많이 드는 화려한 인테리어 레퍼런스가 많다보니 적은 돈으로 인테리어 변화를 원하는 이들에게는 그리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대신 요즘은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카페 등을 잘 살펴보면 저렴한 가격으로 큰 변화를 줄 수 있는 실용적인 팁을 제시하는 인테리어 블로그나 커뮤니티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또 이곳에서는 최근 인테리어 트렌드 및 값비싼 인테리어를 어떻게 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하는지에 대한 팁도 공유하고 있어 유용하다.

▶ 실용성에 역점

새롭게 인테리어 교체를 고려하면서 가장 많이 찾아보게 되는 것이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 그러나 인테리어를 매 시즌 혹은 매년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만큼 무조건 최신 유행을 따르다가는 얼마 안 있어 후회할 수 있다. 이런 낭패를 피하기 위해선 페인트 색상이나 가구 색상 등은 무난한 디자인과 뉴트럴한 컬러를 구입하는 것이 좋고 대신 램프나 인테리어 소품을 트렌드에 맞게 구입해 믹스 앤 매치하는 것이 세련된 인테리어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소파에 계절감을 더하기 위해 뉴트럴 컬러 소파에 봄엔 녹색 쿠션을 배치하고 겨울엔 홀리데이 감성을 살려줄 레드 컬러 담요와 쿠션 등으로 장식하면 소파를 새로 장만한 듯 계절감을 살릴 수 있다.

▶ 라이프 스타일 고려

앤티크 가구를 좋아한다고 어린 자녀가 있는 집에 흠집이 나기 쉬운 이태리 앤티크 소파를 두는 것은 그리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다. 또 시니어 부부가 거주하는 집이라면 북유럽 풍 소파보다는 리클라인 체어를 장만하는 게 더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긴 원목 식탁 테이블이 유행이라고 손님 접대도 많지 않은 집에서 12인용 식탁 테이블을 구입하는 것 역시 낭비. 이런 낭비를 막기위해선 가족 구성원 연령대와 라이프 스타일을 파악한 뒤 인테리어 계획을 세우고 예산을 집행해야 후회하지 않는다.

▶ 소품에 투자

무조건 큰 돈 들여야만 인테리어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신 적은 돈으로 소품만 바꿔도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주방이나 욕실은 수전이나 샤워헤드를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며 주방의 경우 캐비닛 손잡이를 트렌드에 맞춰 바꾸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또 거실의 오래된 액자를 교체하거나 소파 쿠션이나 카페트를 새로 바꾸는 것도 적은 비용으로 큰 변화를 줄 수 있는 방법이다.

이주현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