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중앙일보

똑똑한 집엔 ‘똑똑한 거울’ 하나, 어때요?

By 05/08/2020 No Comments

▶진화하는 ‘스마트 미러’
▶단순 조명 기능부터 트레이닝 코치까지
▶스마트 홈 트렌드 반영한 최신 전자기기
▶벽에 달린 태블릿PC로 각종 정보도 제공

스마트 미러(Smart Mirror)는 커넥티드 스마트 홈(Connected Smart Home) 트렌드를 반영한 최신 제품으로 손꼽힌다. 당연히 거울의 기능을 하면서 기능에 따라 조명도 제공하고, 태블릿PC 기능은 물론, 집에서 운동하는 홈 워크아웃의 코치 역할까지 담당한다. 동화 ‘백설 공주’ 속에 등장하는 요술 거울이 첨단 기술과 함께 새롭게 부활한 셈이다. 음성 인식 스마트 스피커의 뒤를 이어 스마트 홈 관련 차세대 제품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스마트 미러는 여러 업체가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미러(Mirror)

일반 명사 거울을 제품명으로 쓴 미러는 홈 워크아웃 제품으로 개발됐다. 평상시엔 거울이지만 스위치를 켜면 거울에 이용자가 원하는 운동 동영상이 나오고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함께 보면서 운동할 수 있다.

근력 운동은 물론, 요가, 필라테스, 발레, 복싱, 스트레칭 등 다양한 콘텐츠를 라이브 또는 주문형비디오(VOD)로 보면서 연습할 수 있다. 무겁고 비싸고 공간도 많이 차지하는 실내 자전거나 러닝머신에 질린 소비자를 겨냥해 간단히 벽에 붙이거나 세우는 식으로 대신했다.

▶캡스톤(Capstone)

캡스톤은 올해 초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2020’에서 처음으로 스마트 미러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쉽게 말해 벽에 걸린 거울이 태블릿PC 기능도 한다고 보면 된다.

터치 스크린과 음성 인식 기능이 있고, 안드로이드 운영 시스템을 갖춰 인터넷 접속도 가능하며, 이용자가 다양한 앱을 거울에 다운받을 수 있다. 또 구글 보이스 어시스턴트를 통해 손을 이용하지 않고도 다양한 기능을 작동할 수 있다.

아침 출근 시간에 거울을 보며 “출근길 교통상황 체크해줘”라고 말하면 구글 드라이브가 거울에 관련 정보를 보여준다. 유튜브를 보며 최신 화장법을 거울을 보면서 시도해 볼 수 있고, 면도하면서 최신 뉴스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양치질하면서 실내조명을 켜거나, 커피 메이커에 신선한 커피를 준비해 두라고 명령할 수도 있다. 현재 예약 판매를 받고 있는데 가격은 599달러로 거울 크기는 폭 19인치에 높이 22인치로 욕실이나 침실은 물론, 현관이나 복도에도 설치할 수 있다.

▶듀라비트(Duravit)

욕실용품을 만들어온 듀라비트는 욕실과 침실 디자인 능력에 대한 장점을 활용해 다양한 구조의 욕실과 침실에 맞는 다양한 크기의 스마트 미러를 가격대별로 제공한다. 대표적인 모델은 원형인 ‘해피 D.2 플러스’ 콜렉션과 직사각형인 ‘X 스퀘어’다.

가장 큰 특징은 거울 주변부가 다양한 밝기로 조절되는 조명이 설치된 점인데 화장하는 데 적합한 차가운 조명에서부터 잠자리에 좋은 따뜻한 느낌의 조명까지 다채롭게 제공한다. 또 욕실 거울의 경우 샤워나 목욕 이후 생긴 김을 5초 이내에 제거해주고, 개인 취향 별로 밝기를 미리 맞춰주는 맞춤형 기능도 갖추고 있다.

거울 오른쪽 아래에 직관적인 작은 아이콘 버튼이 있고 터치하면 작동한다. 조명이 대상 면에 닿는 빛의 정도인 조도는 300럭스 이상이고, 조명 색의 온도는 2700~6500캘빈으로 낮게는 일출·일몰에서 높게는 형광등 수준까지 비춰준다. 캘빈값은 높을수록 파란빛이 돌고, 낮을수록 붉은빛이 도는 특징이 있다.

▶콜러(Kohler)

비데로 유명한 콜러의 ‘버디라보이스 라이티드 미러’는 아마존 알렉사와 연동한 음성 인식 기술을 탑재하고 있다. ‘콜러 코넥트(Konnect)’ 앱과 연결하면 집안 곳곳의 콜러 제품과 함께 작동시킬 수 있다.

음성 인식 스피커인 아마존 에코의 모든 기능을 갖고 있어 쇼핑, 음악감상, 교통상황 검색 등을 거울을 통해 할 수 있다. 거울 안에는 조도 조절이 가능한 조명이 들어가 있어 최대 1000럭스 이내에서 밝기 조절이 가능하다.

또 동작 인식 센서도 들어 있어 어두운 밤에 근처를 지나면 저절로 조명이 켜져 손을 씻는 정도에 적합한 밝기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또 약품을 넣어둘 수 있는 캐비넷과 일체형으로도 제작돼 공간 활용도도 높다. 콜러의 버디라미러는 33인치 또는 33인치 높이에 폭은 20인치, 24인치, 34인치, 40인치 등 3종류로 가격은 878.6달러부터 1598.65달러까지다.

류정일 기자

[출처] 미주 중앙일보 2020년 5월 7일

RedpointGroup.net

8 Corporate Park #220
Irvine, CA 92606

949.851.8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