밋밋한 침실을 변화시키는 벽 인테리어
- 헤드보드·조명·벽지 변화로
- 완성도 높은 침실 인테리어
- 플랜드 월 등 과감한 시도로
- 친환경 침실도 만들 수 있어
집 인테리어를 바꾸고 싶을 때, 대부분 거실 또는 부엌의 변화를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자녀가 있다면 학기 또는 계절에 따라 아이방 분위기를 바꾸는 부모들도 많을 터. 그런데 침실 인테리어를 바꾸는 데 있어선 망설여지는 경우가 있다. 침실은 인테리어를 하는 데 있어 고려할 게 많은 공간이고, 너무 과해도 또는 지나치게 심플해도 아쉬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인테리어 전문가들은 가구는 줄이고 심플하게 꾸미되 벽면에 포인트를 줘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하루 중 집에서 가장 많이 머무는 공간인 만큼 나만의 감성이 담긴 침실을 만들어보는건 어떨까.
▶웨인스코팅
클래식한 침실을 위한 대표적 방법으로 웨인스코팅(Wains Coting) 시공법이 있다. 웨인스코팅이란, 사각 프레임 형태로 장식 패널을 덧대는 것을 말한다. 17세기 영국에서 석조 건물의 단열과 습기 차단을 위해 원목 패넣을 덧대는 것에서 시작됐다. 밋밋한 벽면에 액자를 건 것 같이 액센트를 줄 수 있어 비용 대미 장식 효과가 큰 인테리어 방법이다. 침대 헤드 쪽 벽면에만 웨인스 코팅을 시공해 포인트를 줘도 호텔 침실과 같은 분위기를 연출시킬 수 있다.
웨인스코팅은 셀프로 할 경우 구조에 맞게 포인트를 잘 줘야 하고 몰딩의 두께와 간격을 유지해야 한다. 인테리어 디자인 그룹 ‘파더와이즈(Fatherwise)’에 따르면, 모든 벽이 포인트가 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좁은 공간에 몰딩을 지나치게 시공할 경우 답답한 느낌이 들 수 있다. 가장 쉽게 포인트 벽이 어디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가장 넓은 벽을 찾는 것이다. 또한 몰딩의 두께와 간격은 1mm의 아주 작은 차이만 나도 달라보일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포인트 벽지 활용
천장이 낮게 느껴진다면 높아 보일 수 있는 시원하고 밝은 색의 벽지나 단조로운 무늬의 벽지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만일 따뜻한 분위기의 침실을 연출하고 싶다면 파스텔톤의 벽지나 일러스트 벽지들을, 도시적인 느낌의 침실을 원할 경우 그래픽 벽지나 고풍스러운 느낌이 적합하다.
부드러운 곡선 장식의 안락함과 모던함 두 가지를 잡고 싶을 경우 규칙적인 패턴에 꽃무늬와 같은 보태니컬 패턴이 들어간 벽지를 추천한다. 세련되면서도 부드러운 꽃무늬가 침실 분위기를 따스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 주거공간에선 잘 쓰이지 않을 법한, 숲을 연상케하는 벽지를 과감하게 사용한다면 침실 안 삼림욕 기분을 한껏 느낄 수 있다.
▶공기정화를 돕는 플랜트 월
벽면식물을 공간에 두는건 어떨까. 벽면 한쪽을 식물로 채우는 것을 플랜트 월(Plant wall), 또는 그린 월이라고 한다. 플랜트 월은 관리하기 다소 까다로울 수 있지만 실내 먼지와 휘발성 유기화합물 감소는 물론, 실내 건조로 인한 불쾌지수를 줄여주고 정서적 피로감을 해소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벽면식물을 공간에 둬 공기정화를 할 수 있는, 자연 공기청정기 역할까지 톡톡히 해낸다는 장점도 있다.
▶조명 이용한 무드 살리기
공간의 완성은 조명이라고도 한다. 메인 조명보다는 곳곳에 배치돼 있는 벽등, 스탠드, 간접등의 영향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따뜻한 분위기 연출을 위해선 주광색보다는 주백색 전구가 좋다.
조명의 종류, 빛의 노출량 그리고 컬러에 따라 분위기를 색다르게 연출할 수도 있다. 침실에 사용하는 핀 조명의 경우 작지만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필요에 따라 끄고 켜기가 용이해 일반 LED 조명과 더불어 사용하기 좋다. 침실 내 핀조명 위치는 보통 프레임 위, 옆면에 주로 설치한다. 간접등 느낌을 연출하고 싶다면 침대 프레임 안쪽 혹은 반 벽 사이에 핀 조명을 설치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