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중앙일보

겨울 오기 전 낡은 창문·단열재 교체해볼까

By 2023년 11월 22일 11월 30th, 2023 No Comments
  • [월동준비 주택점검 이렇게]
  • 에너지 고효율 창문 냉난방비 30% 절감
  • 낡은 전기배선 화재 위험 커 교체할 만
주택 리모델링이라 하면 으레 낡은 거실과 욕실, 침실 등을 재단장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이런 선택적 리모델링 외에도 안전과 비용 절감을 위해 꼭 해야 하는 리모델링도 있다. 지붕이나 단열재 교체 등이 여기에 해당되는데 이런 주택개조는 개조 후 눈에 확 띄는 변화나 SNS 자랑거리가 되지는 않지만 한번 손봐놓으면 안전도 지키고 경제적 효과도 커 수리가 필요하면 반드시 실시하는 것이 좋다. 겨울이 오기 전 점검을 통해 손보면 좋은 주택 개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봤다.

▶경사도

폭우나 산사태 시 주택 안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주택 인근 경사. 자연재해 발생 시 주택 주변의 안전한 경사도를 포지티브 그레이딩(positive grading)이라고 한다. 주택 안전 전문가들은 “매년 폭우 시 홈오너들이 적잖은 피해를 입는다”며 “이런 피해들 중 평소 조금만 주의를 기울였으면 막을 수 있는 것들도 많다”고 지적한다. 특히 폭우 시 주택 인근 경사도는 폭우 피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경사가 얼마나 급격한지와 경사 방향 등이 관건이다. 마당 경사면이 주택 쪽을 향하면 주택 방향으로 물이 흘러들어 누수부터 오랫동안 물이 고여 발생할 수 있는 곰팡이 발생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킨다. 이를 방지 또는 수리하기 위해서는 건축 전문가에게 의뢰해 안전 점검을 받고 보수가 필요하다면 이를 진행해야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단열재

집이 오래되고 낡았는데 어디서부터 손봐야 할지 모를 때는 단열재 교체를 고려하는 것이 가장 좋다. 주택 수리 전문가들은 “많은 홈오너들이 신경 쓰지 않는 부분이 바로 단열재”라며 “그러나 주택 단열재가 오래되면 냉난방 시 실내 온도를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없어 경제적으로도 큰 손실을 준다”고 지적한다. 단열재 교체에 가장 효과적인 곳은 바로 지붕. 지붕 수리업체에 의뢰해 지붕 단열에 대해 점검한 후 단열재가 너무 오래되고 낡아 제 기능을 못한다면 교체하는 것이 좋다. 당장은 목돈이 들어가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유틸리티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된다. 지붕 단열재 교체 비용은 스퀘어피트당 1~2달러선.

▶창문

창문이 오래되고 낡았다면 이 역시 교체하는 것이 좋다. 오래된 창문 틈새로 냉난방 된 공기가 빠져나가기 때문에 에너지 및 비용 손실이 커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래된 창문 교체는 주택 냉난방 효율을 높이고 비용 절감에도 큰 도움이 된다. 연방에너지국에 따르면 에너지 고효율 창문으로 교체 시 냉난방비를 연간 25~30% 가량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문 교체 비용은 창문 소재 및 크기에 따라 다른데 특히 에너지 고효율 창문은 일반 창문보다 가격이 비싼 편이다. 일반 창문이 장당 180~410달러 선인데 비해 에너지 고효율 창문은 장당 300~1000달러선이다. 건축 전문가들은 “정확한 비용은 창 크기, 유리 종류, 반사 코팅 등과 같은 옵션 사항에 따라 달라진다”며 “그러나 에너지 고효율 창문으로 교체하면 투자금의 68%를 회수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전기배선

단열재 교체보다 더 지루하고 빛이 나지 않는 수리 중 하나가 바로 전기배선 업그레이드. 그러나 오래된 주택의 전기 배선은 최신 가전제품과 전자제품의 전력량을 모두 처리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화재 위험이 있다는 것이 전기배선 전문가들의 설명.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전기 패널, 배선 및 콘센트를 업그레이드하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전기 시스템을 확보할 수 있다. 전기 배선 업그레이드 비용은 주택 크기, 추가 배선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대략 1000~5000달러 정도 소요된다.

▶화재감지기·일산화탄소경보기

화재감지기(Smoke Detectors) 및 일산화탄소경보기(Carbon Monoxide Alarms)는 작은 기기지만 주택 거주자들의 안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장치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이 감지기 및 경보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감기지와 경보기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가장 먼저 점검할 것이 바로 배터리 방전 여부. 배터리 교체에는 10달러도 들지 않으며 만약 기기 자체에 결함이 있다면 새것으로 바꿔줘야 한다. 기기는 30달러 안팎이면 믿을만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또 일부 로컬 정부에서는 이 기기들을 무료 제공 및 설치를 지원하고 있으므로 정부 프로그램을 알아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실외 통풍구

실내 환기를 돕고 습도를 조절하는 곳이 바로 실외 통풍구. 보통 일반 주택에는 세탁실에 이 통풍구가 설치돼 있는데 일부 주택에선 벽과 지붕 등에 위치해 있을 수도 있다. 그리고 여기엔 해충 방지를 위한 방충망이 설치돼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는 대부분 그렇다는 것이지 전국 모든 주택들이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실외 통풍구에 방충망이 설치돼 있지 않다면 방충망 설치를 고려해야 한다. 이외에도 꽉 잠기지 않아 물이 떨어지는 수도꼭지, 얼룩진 현관문, 문과 틀이 제대로 맞지 않는 방문이나 옷장 문 등도 결함 발생시 수리 또는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이주현 객원기자